HOME 여행
“동해여행 시작은 동해보양온천에서”
  • 이영석 기자
  • 업데이트2025-04-08 16:18:40
2010년 행안부 국민보양온천 지정 승인

 

동해보양온천은 행정안전부 보양온천 승인심사위원회승인을 얻어 201079일 국민보양온천 지정 승인을 받았다.
국민보양온천이란 온천의 우수한 효능을 적극 활용해 국민건강을 증진하고 온도, 성분이 우수해 각종 건강, 휴양 기본시설과 주변 환경이 양호해 건강증진 및 심신 요양에 적합할 경우 시.도지사가 행정안전부장관 승인을 얻어 지정하는 제도다.
 
황산염(100mg/L 이상)은 간장에 좋은 영향을 주며 위장의 기능을 자극하고 식욕을 증진하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산중독 물질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을 촉진하고 위장병, 간염, 담석증, 피부병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탄산염(150mg/L 이상) 목욕은 위장병, 간장질환에 좋다. 수소이온농도의 경우 8.02~8.34의 값을 갖는 알칼리수에 해당하는 물은 환원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음용하였을 경우 체내 활성산소나 산화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세포 내 산화장애로부터 DNA등을 보호하는 역할과 콜레스테롤(LDL),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해보양온천의 해수탕 온천욕은 이처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다양한 미량 원소가 직·간접적으로 피부로 소량 흡수돼 인체의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그리고 주요 6대 원소들이 고온이 되면 보통 성분인 담수형 온천에서보다 피부에 주는 자극이 강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또한 해수의 높은 염분도는 우리 인체의 염분도에도 영향을 주어 인체의 활력을 주게 된다.
 

실내수영장은 50m 8레인 국제공인규격으로 청소년 하계방학 시즌에는 수영특강시간을 따로 개설해 집중적인 지도와 스쿨버스운행를 운행하고 있으며, 동해시민들은 물론 투숙객들도 이용할 수 있다.
 

7월 중순에 운영하는 야외수영장 물(해수온천수)은 수소이온농도가 7.87로 약알칼리수며, 경도는 4000 정도로 해수성질을 갖고 있다.
이런 성분이 풍부한 물에서 수영을 하면 피부를 통해 인체에 유익한 여러 미네랄을 흡수할 수 있어 피부 보습과 건강에 도움이 돼 여름시즌이면 가족단위 여행객들에게 최고의 인기코스다.
 

다양한 220개 객실은 음이온이 발생하는 친환격 스톤타일로 제작해 원적외선을 방출, 피부 속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인체의 제반 생체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각종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7층에 위치한 스카이라운지는 한, 양식당, 커피숍, bar를 운영하고 있으며, 길게 드리워진 통유리 창문으로 망상해수욕장의 모래사장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전망을 자랑한다.
 

한우전문식당 한국관도 운영하고 있으며 한우갈비살, 등심, 불고기, 국내산 삼겹살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낙원동 건물 옆에 위치해 있다.

한국관 건물 옆에는 호텔전용 바비큐 그릴장도 갖추고 있다.
 

컨벤션 5층 송실은 국제회의실의실로 최첨단 무빙시설과 동시수용1,000명 입장이 가능하며 2009년 앙바엑스포가 개최됐다.
 

4층은 200명 규모의 매실, 150명 규모의 죽실, 난실 3개 행사장을 갖추고 있어 행사 컨셉에 맞춰 웨딩홀로 변경이 가능하고, 각종 회의 , 세미나, 가족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동양적인 야외정원과 미니 동물원은 가족, 연인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휴식 장소로 산책로로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부대시설로 의류매장, 편의점, 분식코너, 미용실, 코인세탁실, 게임장을 갖추고 있다.
 

2022년 우수 웰니스 관광지로 선정된 동해보양온천은 싱잉볼, 자가근막이완운동 폼롤러, 아쿠아피트니스, 컬러테라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호텔로비에서 망상해수욕장으로 바로 연결되는 구름다리를 통해 매년 새로게 변신하고 있는 망상해변 산책로는 동해보양온천 투숙객들만이 즐길 수 있는 특혜다. 구름다리를 건너면 동해시 뷰맛집, 커피숍, 횟집, 카페들이 즐비해 망상해변에서의 여유로운 시간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