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행
한국관광공사, 中 씨트립과 한국 여행상품 라이브 커머스 실시
  • 이영석 기자
  • 업데이트2020-06-30 11:36:01
첫 방한상품 판촉마케팅, 국내 관광업계 활력 기대
7.1.(수) 오후 8시부터 국내여행상품 얼리버드 할인 판매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71일 아시아 최대이자 중국 최대 여행기업 트립닷컴그룹(Trip.com Group)의 중국 브랜드인 씨트립(携程)과 공동으로 슈퍼보스 라이브쇼(Super BOSS Live Show)’를 통해 한국 관광상품 판촉에 나선다.
 
씨트립의 슈퍼보스 라이브쇼는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이 등장해 상품을 판매하는 일반 라이브 커머스와 달리 트립닷컴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량젠쟝(梁建章, James Liang) 회장이 직접 출연해 해당 여행지를 소개하면서 호텔 숙박권과 관광상품의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중국 기업들이 주력하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는 최근 코로나19 이후 더욱 활성화 되고 있는데, 특히 씨트립의 슈퍼보스 라이브쇼는 지난 323일 첫 방송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중국에서 총 15차례 방송되는 동안 폭발적인 매출 기록을 거두며 중국 여행업계의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다. 매주 수요일 저녁 중국 국내 관광지를 대상으로 진행한 라이브 커머스는 회당 평균 거래액 4천만 위안(한화 약 68억 원), 총 누계판매 금액 6억 위안(한화 약 12십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씨트립의 주요 고객층인 수백만 명의 여행선호 소비자들에게 여행 목적지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어, 중국의 지방정부와 동남아 각국에서 적극적으로 동 라이브 커머스 유치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이번 한국 특집 슈퍼보스 라이브쇼는 해외 목적지로서는 최초로 진행되는 것으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관리와 안전함을 증명하는 한편, 일상적인 교류가 회복되는 대로 한국이 인기 관광목적지가 될 것이라는 중국 여행업계의 기대를 반증한다. 비록 아직 한중 간 예전처럼 자유로운 여행은 불가한 상황이지만, 사전판매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관광업계에 조금이나마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슈퍼보스 라이브쇼 한국특집은 71() 중국 현지시간 오후 8시부터 약 40분간 진행되며, 인터콘티넨탈, 쉐라톤, 신라호텔 등 국내 유명호텔과 에버랜드, 남이섬, 스키장 등 60여 개의 여행상품이 중국 메신저인 위챗과 씨트립을 통해서 라이브로 판매된다.
 
공사 진종화 중국팀장은 이번 한국 특집 라이브쇼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초로 추진되는 방한상품 판촉마케팅인 동시에 중국 최대 OTA와의 협력사업이라는 점에서 한중 관광교류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상징성을 갖는다일상생활과 양국 교류가 정상화되는 시점을 전후해 언택트, 디지털을 화두로 다각적인 프로모션을 기획, 코로나19 이후 방한관광 활성화의 전환점이 되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여행기업 트립닷컴 소개
트립닷컴(携程旅行網)
설립연도 : 1999
규모 : 임직원 30,000(본사 상하이 소재)
- 베이징, 광저우, 선젼 등 국내 95개 및 싱가포르, 서울 등 해외 22개 지점
현황 : 종합 여행서비스기업으로 3억 명 이상의 회원에게 호텔 및 항공 예약, 여행상품 판매, 상무여행 서비스 제공
주요경과 : 4년 연속 중국 최대 여행기업 선정. 세계 2OTA로 성장
- 2003 미국 나스닥 상장
- 2015 중국 최대 여행기업 및 중국 10대 인터넷기업 선정
- 2019 그룹 영문명 Trip.com Group으로 변경, Trip Advisor와 전략적 협력
 
    슈퍼보스 라이브쇼 프로그램 및 회장 소개
Super Boss Live Show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명 : <超級BOSS直播間(Super Boss Live Show)>
출연 : 량젠장 트립닷컴 그룹 회장 및 여성 MC(부총재)
방영일시 : 매주 수요일 저녁 8~ (90분 내외 진행)
- 2020.3.23 첫 방송, 15회 진행
내용
- 량회장과 여성MC가 관광 목적지 해당 관광자원과 문화·역사 등을 토론
- 트립닷컴 섭외 고급 호텔 객실 실시간 초특가 판매
* 중국 국내외 패키지 여행상품 판매 일체 금지 상황, 호텔 단독 판매는 가능
프로그램 효과 * 624일 기준
- 회차별 뷰 : 평균 260만 뷰(누계 4천만 뷰)
- 회차 당 평균 교역액 4000만 위안(누계 거래액 6억 위안)
- 5~6월간 라이브 쇼로 홍보한 목적지의 여행수입 평균 8% 증가
-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시장 2-3OTA도 유사 프로그램 진행 시작

트립닷컴회장
성명 : 량젠장 (梁建章, 영문명 James Liang)
- 트립닷컴 그룹 공동 창설자 겸 이사회 의장
출생지 및 출생연도 : 상하이시 / 1969년생
학력
- 1985 푸단대학 중국 영재 청소년 수업참여
- 1989 미국 조지아 공과대학 학사 및 석사학위 수료
주요경력
- 1997-1999 오라클 차이나 ERP컨설팅 부문장 역임
- 1998 CTRIP.com 구축 및 창업 참여
- 2000-2006, 2013-2016 Trip.com CEO 역임
- 베이징대학 광화관리학원 경제학 연구교수
주요저서
-인터넷사회의 부상, 인구혁신력(2018)
기타
- 2015년도 포브스 중국 올해의 비즈니스 리더
- 2019 년도 포브스 중국 다국적 기업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