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의 날 기념식’ ㈜노랑풍선 고재경 회장 은탑산업훈장 수훈
관광 진흥 유공자 23명에게 정부포상 수여
역대 최대 외래관광객 유치 기념행사에서 1,850만 번째 입국 환영
2025년 대한민국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은 1,870만 명을 돌파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는 역대 최고 기록이었던 2019년 1,750만 명을 넘어선 기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는 역대 최대 외래관광객 유치를 기념해 12월 23일(화), ‘케이-관광, 세계를 품다(K-Tourism, Embracing the World)’를 주제로 관련 행사를 개최했다.
오전 10시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1,850만 번째로 입국하는 외래관광객을 환영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오후 3시에는 ‘제52회 관광의 날’ 기념식을 열어 역대 최대 외래관광객 유치라는 성과를 이루어 낸 관광인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격려했다.
김대현 차관, 1,850만 번째 입국, 싱가포르인 샬메인 리 씨 환영
문체부 김대현 제2차관은 인천국제공항에서 한국에 1,850만 번째 외래관광객으로 입국하는 싱가포르인 샬메인 리(Sharmaine LEE) 씨에게 한복 목도리와 꽃다발을 증정하며 환영 인사를 건냈다.
샬메인 리 씨는 “한국에 10번 이상 방문할 정도로 한국을 좋아한다. 생일인 12월 24일을 기념해 한국에서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보내려고 방한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52회 관광의 날’ 기념식, 역대 최대 성과 거둔 관광인들 격려
‘관광의 날 기념식’에서는 올해 외래관광객 역대 최대 달성 등 대한민국 관광산업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관광 발전에 기여한 지역별관광협회, 업종별관광협회 등 관광업계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영상 축사를 통해 “관광산업이야말로 문화와 경제를 함께 성장시키는 핵심적인 미래 전략산업”이라며 “올 한해 한국을 찾은 관광객은 1800만 명을 넘어섰다. 역대 최대치로 예상된다. K컬처 열풍과 경주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대한민국 관광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국무총리가 관광의 날 행사에 영상 메시지를 보낸 것은 지난 2018년 이후 처음이다.
문체부는 한국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관광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1974년부터 매년 관광산업 진흥 유공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올해 기념식에서는 은탑산업훈장 1명, 동탑산업훈장 1명, 철탑산업훈장 1명, 산업포장 3명, 대통령 표창 6명, 국무총리 표창 11명 등 23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은탑산업훈장’ (주)노랑풍선 고재경 회장
▴‘동탑산업훈장’ ㈜대한한공 우기홍 부회장
▴‘철탑산업훈장’ ㈜호반호텔앤리조트 이정호 대표이사 수훈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한 고재경 ㈜노랑풍선 회장은 650명 규모의 관광 분야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간 국내 여행 2만 명, 시티투어버스 이용객 9만8천 명(외국인 3만4천 명)을 유치하며 국내 여행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동탑산업훈장을 수훈하는 ㈜대한항공 우기홍 부회장은 약 40년간 항공업계에서 근무하며, 2024년 매출액 17조 8,707억 원의 사상 최대 실적 달성과 함께 국적 항공사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대규모 관광객 유입과 외화 획득 등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하는 ㈜호반호텔앤리조트 이정호 대표이사는 2024년 매출액 2,383억 원을 달성하고, 관광 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기관 46개소와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신규 채용 204명을 통해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관광 관련 분야에서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헌신한 공로자 80명은 문체부 장관 표창을 ▴외화 획득에 기여한 업체 5곳은 관광진흥탑을 받았다.
올해 전체 외래객 1,870만 명 전망, 1.68초마다 1명씩 방한
외래객 시장별 고른 증가세와 시장 다변화의 성과
2025년 외래관광객은 역대 최다였던 2019년보다 100만 명 늘어난 1,850만 명을 돌파, 2025년 전체 1,870만 명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1,870만 명을 시간으로 환산하면 약 1.68초마다 1명의 외래관광객이 대한민국을 방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케이-컬처’의 전 세계적인 인기를 방한 관광객 유치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현장에서 발로 뛴 관광업계의 노력이 주효한 결과다.
올해 외래관광객 시장을 살펴보면
▴방한 관광 부동의 1위 중국 시장은 핵심 소비층인 2040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일상생활에서의 여행 홍보, 인센티브 단체관광객, 중국 대학생 배움여행 시장 개척 등을 통해 7~8월에 압도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대만 시장은 부산, 대구 등 지역관광상품 확대, ‘케이-푸드’, ‘케이-야구’까지 전방위 ‘케이 컬처’ 마케팅으로 전년 대비 27% 성장해 대만 시장 사상 최다 방한객 수를 경신했다.
▴일본 시장의 경우에는 2030 여성을 겨냥해 재방문객 유치에 주력, 2012년 352만 명 이후 13년 만에 역대 최다 방한 일본인을 기록(361만 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 중동 시장은 ‘케이-컬처’에 관심이 가장 많은 지역에 걸맞게 국가별 선호하는 ‘케이-컬처’를 공략, 현지 여행사 및 국제 온라인여행사(OTA)와 협업 마케팅을 전개하여 전년 대비 11.8% 성장세를 기록했다.
▴구미 대양주 시장은 신규취항 및 증편 노선을 활용해 원거리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장 다변화에 주력한 결과 전년 대비 14%의 성장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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