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행
9월 여행사 광고 전월대비 27.1% 감소5대 일간지 게재 996단→726단으로 감소

9월 광고 게재 총 단수는 8월 996단에서 270단(27.1%) 줄어든 726단을 기록했다.

조선일보는 304단에서 94단(30.9%) 감소한 210단을, 중앙일보는 242단에서 61단(25.2%) 감소한 181단을 기록했다. 동아일보는 134단에서 4단(3.0%) 빠진 130단을, 한국경제는 36단(22.2%) 감소해 126단을 게재했다. 매일경제는 154단이었던 9월과 비교해 75단(48.7%)이 빠진 79단을 게재하며 5대 일간지 중 가장 큰 감소률을 보였다.

언론사별 증감률을 보면 조선일보는 롯데관광 45단(전월대비-20단), 하나투어 35단(-5), 참좋은여행 30단(-24), 온라인투어 30단(+15), 가가트립 25단(-), 보물섬 15단(-20), 온누리 10단(-5), 한진관광 10단(-), 베스트레블 10단(-)을 기록하며 전체 광고 게재 단수 30.9% 감소했다.

중앙일보는 온라인투어 36단(-5), 자유투어 27단(-), 참좋은여행 24단(-), 하나투어 20단(+5), 롯데관광 19단(-1), 보물섬투어 15단(-15), 가가트립 15단(-), 투어2000 15단(+15), 한진관광 5단(-), KRT 5단(+5)으로 8월 대비 61단(25.2%) 감소해 총 181단을 게재했다.

동아일보는 자유투어 25단(+5), 하나투어 25단(-), 가가트립 20단(-), 보물섬 20단(-5), 온라인투어 15단(-5), 참좋은여행 15단(+6), 롯데관광 5단(-5), 기타 5단(+5)으로 8월 134단에서 4단(3%) 빠져 총 130단의 광고를 게재했다.

매일경제는 온라인투어 19단(-20), 롯데관광 15단(-35), 하나투어 15단(-5), 한진관광 15단(+5), 참좋은여행 10단(+5), 정성투어 5단(-5) 총 79단으로 8월 154단에서 75단(48.7%) 감소했다.

한국경제는 온라인투어 56단(-13), 정성투어 27단(-9), NCL크루즈 18단(+18), 일성여행사 15단(-5), 참좋은여행 5단(-15), 롯데관광 5단(-10)으로 162단을 기록했던 8월과 비교해 36단(22.2%) 빠진 126단을 게재했다.

5대 일간지 광고 게재 총합이 가장 많았던 여행사는 온라인투어(156단)이었고, 그 중 65단은 한국경제에 게재해 가장 높은 광고 게재수를 기록했다.

강태구 기자  ktk@ktnbm.co.kr

<저작권자 © 한국관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태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