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호텔·크루즈
네이버 앞지른 스카이스캐너숙박 주력 채널 중엔 호텔스닷컴 우수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 고객만족도 근소한 차이, 메타서치 서비스 공통점
 

지난 1년간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을 이용한 고객의 만족도 조사에서 ‘스카이스캐너’가 1위를 차지했다. 네이버 항공권/호텔의 경우 근소한 차이로 2위에 그쳤다.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에서는 숙박전문인 ‘호텔스닷컴’과 ‘부킹닷컴’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여기어때’, ‘야놀자’ 등과 같은 국내 숙박전용 앱은 사용자 수는 많았으나 만족도는 낮았다.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와 여행 리서치 전문회사 컨슈머인사이트가 1년간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을 이용해 상품을 구입한 적이 있는 2789명에게 구입 과정에 대해 얼마나 만족했는지를 물은 결과다.

100명 이상의 표본이 확보된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은 야놀자, 호텔스닷컴 등 11개였으며, 1위는 661점(1000점 만점)을 얻은 스카이스캐너가 차지했다.

네이버 항공권/호텔(660점)은 1점 차이로 아쉽게 2위에 올랐고 이어 호텔스닷컴 656점, 부킹닷컴 649점, 트리바고 648점, 호텔스컴바인 646점 등의 순이었다.

1·2위를 차지한 스카이스캐너와 네이버 항공권/호텔은 항공권 판매 중심의 메타서치 서비스라는 공통점이 있는데,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서로 달랐다.

7개 항목(가격대비 가치, 마일리지/포인트, 상품 다양성, 상품/여행관련 정보 제공, 사용 편리성, 웹사이트/앱 디자인 및 UI, 고객서비스)으로 평가한 고객만족도에서 ▲스카이스캐너는 7개 항목 중 가성비·상품 다양성·사용 편리성 등 3개 항목에서 1위를 했다. 특히 상품 다양성 측면에서 경쟁사들을 크게 앞서 종합 1위에 올랐다.

▲네이버 항공권/호텔의 경우 웹사이트/앱 디자인 및 UI·마일리지/포인트 등 2개 항목에서 1위였다. 3위인 ▲호텔스닷컴은 상품/여행관련 정보·고객서비스 등 2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해 숙박 상품이 주력인 채널 중에서는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전반적으로 고객만족도는 국내(630점)보다는 해외(650점) 상품, 숙소(637점)보다는 항공권(651점) 구입 시 더 높았다. 이용 고객 수가 많은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100% ‘국내’, ‘숙박’ 상품만 판매한다는 한계 때문에 하위권에 그쳤다.

신동민 기자  sdm@ktnbm.co.kr

<저작권자 © 한국관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동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