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랜드
산 넘고 물 건너 일본여행, 산요 신칸센일본철도여행이야기(2) 산요 신칸센

산요신칸센은 도카이도 신칸센에 이어 두 번째로 개통됐으며, 일본 JR 서일본(니시니혼)에서 운영하고 있다.

산요신칸센은 일본 제2의 도시인 오사카시의 신오사카역에서 큐슈의 후쿠오카시에 있는 하카타역까지 운행하는 신칸센을 말하며 도카이도 신칸센과 산요신칸센은 연결되어 있으며 큐슈신칸센과도 연결되어 있다. 1972년 신오사카역에서 오카야마역까지 개통에 이어 1975년에는 오카야마에서 큐슈의 제1의 도시인 하카타역까지 전구간이 개통하게 되었다.

산요 신칸센 구간을 달리고 있는 신칸센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노조미 (운행구간:도쿄~신오사카~하카타)

미즈호 (운행구간:신오사카~하카타~가고시마추오)

사쿠라 (운행구간:신오사카~하카타~가고시마추오)

히카리 (운행구간:도쿄~신오사카~하카타)

히카리 레일스타 (운행구간:신오사카~하카타)

고다마 (운행구간:도쿄~신오사카~하카타)

 

도카이도 신칸센은 도쿄역에서부터 신오사카역까지 17개의 정차역으로 돼있지만 산요 신칸센구간은 신오사카역에서 시작해서 하카타역까지 19개의 신칸센역으로 돼있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전국일주용 JRP(JAPAN RAIL PASS)로는 사쿠라‧히카리‧히카리 레일스타‧고다마를 이용할 수 있으며, 노조미‧미즈호는 이용할 수 없다. 대부분의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사쿠라‧히카리‧히카리 레일스타로 이동을 한다.

신오사카 첫 출발 노조미 신칸센은 07시12분 출발해 하카타역에는 09시40분에 도착한다. 소요시간을 비교해서면 미즈호‧노조미 모두 2시간28분에 거리 약 644km 주파하고 있으며, 이는 계산방식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다

신오사카역을 출발하는 가장 이른 시각의 미즈호 신칸센의 경우, 오전 6시에 출발하여 오전 8시28분 하카타역에 도착한다.

산요신칸센 구간의 가장 느린 고다마 신칸센은 신오사카를 출발 신코베‧니시아카시‧히메지‧아이오이‧오카야마‧신쿠라시키‧후쿠야마‧신오노미치‧미하라‧히가시 히로시마‧히로시마‧신이와쿠니‧토쿠야마‧신야마구치‧아사‧신시모노세키‧코쿠라‧하카타역까지 19개의 신칸센역을 순서대로 정차한다.

신오사카역에서 가장 이른 시각에 운행하는 고다마의 경우 신오사카역을 오전 6시59분에 출발하면 하카타역에는 오전 11시19분에 도착하게 된다. 도카이도 신칸센 구간의 고다마처럼 산요 신칸센 구간의 고다마 역시 직장인의 출‧퇴근이나 학생들이 통학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출‧퇴근 시에는 이용객이 꽤 많다.

<플러스 정보>

신칸센 정차역 가운데 신요코하마‧신후지‧신오사카‧신코베‧신쿠라시키‧신오노미치‧신이와쿠니‧신야마구치‧신시모노세키처럼 앞에 “신(新)”이 붙는 경우 시모노세키역은 옛날부터 있지만 신칸센이 정차하는 새로운 역을 만들면서 신시모노세키역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철도 전문여행사

(주) 에이플러스 여행 02-2265-8913

일본철도전문 여행가 안덕영 010-8876-8913

 

한미림 기자  hmr@ktnbm.co.kr

<저작권자 © 한국관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미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