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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로 커진 판! 배로 커진 훙!70개국 800여 업체 참가 최장수 여행박람회

4일간의 똑똑한 세계여행

제 32회 한국국제관광전

 

제32회 한국국제관광전(KOTFA2017)이 한국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공동주최로 6월1일부터 4일까지 서울 코엑스 A, B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한국국제관광전은 해외 70여 개국, 국내 60여 개 지자체에서 800여개 업체가 참여했다. 최신여행정보와 다채로운 체험을 제공하는 ▲국내 관광홍보관 ▲해외 관광홍보관 ▲특별기획관으로 구성되며, 부대행사로는 ▲B2B 트래블마트 (인바운드·아웃바운드·업무간담회) ▲2017한국국제관광세미나,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의 미래’ ▲여행설명회(THE 고수 가라사대) 등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해외 참가자들이 별도로 주관하는 ▲관광설명회(카자흐스탄) ▲국제회의(UNWTO 주관) ▲기자회견 (베트남 관광청, 러시아 관광청) 등이 동시에 개최되어 박람회 기간 내내 관광업계·유관기관 및 단체·학계 등 공급자와 일반소비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마켓 플레이스 역할을 할 맡았다.

‘해외 관광홍보관’은 일본, 필리핀, 홍콩, 마카오, 부탄, 베트남, 이란, 대만 등 아시아 26개

국과 러시아, 체고, 터키, 그리스, 조지아, 헝가리, 몰타, 아이슬란드 등 약 60여 개국에서 참여한다. 베트남에서는 한~베트남 수교 25주년 기념으로 50여명의 대규모 홍보사절단이 방문하고, 부탄은 수교 30주년을 기념 한국인 관광객에게 50% 이상의 할인혜택을 제공했다.

아세안 관광 부스는 ASEAN 창설 50주년과 ‘아세안 방문의 해’를 맞아, 아세안이 특별 개발한 50가지의 동남아 다국가 관광 패키지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그외 중동지역에서는 서방의 제재가 풀린 후 본격적인 홍보를 시작한 이란이 참가하여 고대 페르시아 제국의 유적지 및 고대 문명의 발상지를 소개하며 2018년 월드컵 개최지 러시아는 관광청 외에도 모스크바와 페떼르스부르크가 참여, 다각도의 매력을 전했다. 이외에도 2017 유럽의 문화수도로 선정된 몰타는 부스 참여와 함께 문화홍보 사절단도 파견했다.

‘국내 관광홍보관’은 대구·경북특별홍보관 외 부산, 인천, 전라남도, 광주, 충청북도, 전주, 창원 등 30여 개 지자체가 참여했다. 그중 눈에 띄는 것은 올해 처음 50부스 대규모로 참여하는 대구·경북특별홍보관. 대구·경북홍보관은 호치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테마로 경상북도 전시관을 디자인하고 23개 기초단체 주요관광지 홍보를 체험과 연계했다.

‘특별기획관’은 이번 한국국제관광전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테마관으로 단순 홍보행사가 아닌 ‘체험’을 통한 문화콘텐츠로 전환했다. 2018평창동계올림픽관, 아세안 음식축제, VR관광체험관, 세계스파관, 트래블 라이브러리와 SIT여행상품관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2018 평창동계올림픽 홍보관은 동계올림픽 종목을 다양한 형태로 체험할 수 있게 만든 VR 체험관과 미니컬링장 등이 조성되며 ASEAN 창설 50주년 기념으로 마련된 아세안 음식축제존(한-아세안센터 주관)은 아세안 10개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의 유명 셰프와 함께 떠나는 동남아 ‘푸드 트립’을 테마로 20가지 대표 메뉴에 차와 각국에서 엄선한 커피를 추가하고 각국 대사관과 관광청 제공 ‘아세안 방문 시 꼭 먹어야 할 음식’정보까지 더해 다채로운 음식 시연과 시식기회를 제공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호 본지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홍주민 KOTFA 사장 인터뷰

Q. 올해 32회 최장수 여행박람회다. 의의도 많이 변했을 듯하다.

A. 소비자들의 행태가 정보수집에서 실제 여행하고 체험위주 형태로 바뀌었다. 여행방식 역시 패키지 위주에서 FIT위주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홍보마케팅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위주로 바뀌고 부스도 가상체험 등 체험 위주로 바뀌고 있다. 올해의 경우 ‘똑똑한 4일간의 여행’이라는 슬로건으로 전시하고 있다.

그냥 전시회가 아닌 1년에 한번, 정부·업계 같은 공급자들과 소비자가 한데 모여 쌍방향 네트워크를 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를 만들고자 한다. 그 안에서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니즈를 녹아들게 하는 것이 추구하는 바다.

 

Q. 타 여행사와 다른 점이 있다면?

A. 첫 번째로 목적이 다르다. 타 박람회는 자사 여행상품의 판매촉진을 위한다면 우리는 다양한 여행정보 제공에 의의를 두고 있다. 우리 박람회의 경우 B2C와 B2B행사다. 참가자도 국내외 NTO, 자자체 홍보관과 체험관, 상품판매관을 함께해 국내외 여행정보 원하는 자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두 번째로 공공성이 다르다. 저개발국이나 재정이 약한 지자체, 관광스타트업기업, 영세기업등에 참가기회를 제공하고 문화, 예술, 역사, 레저 등 관광이외 유관부문의 참여증대를 유도했다. 다문화 가정이나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와 취업, 고령화, 기후변화 등 사회적 이슈를 반영해 준비했다.

 

Q. 올해 관광전의 특징?

A. 단독 주최해 왔지만 향후 참가자 증대와 공공성 향상을 기대하는 면에서 한국관광협회중앙회와 공동 주최했다. 행사규모도 2배로 늘렸는데 홍보관만 있던 것을 홍보관과 체험관 두 개로 나누고 프로그램을 다양화 했다. B2B 부문도 보강했다. 한국관광공사와 자체적으로 하는 인바운드 트래블 마트는 물론 방송사와 NTO를 연계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관광설명회는 세부 정보를 원하는 관람객 대상 32개 업체가 개최된다. 체험관에서 ASEAN 창설 50주년 기념 ASEAN 음식 축제관도 알차게 준비돼 있다. 그 외 음식, 건강 부스는 물론 참좋은여행에서 30부스를 참가 브랜드 이미지 재고에 나섰고, 대구경북지역에서 50부스가 참가하는 등 13개 광역 지자체에서 참가하기도 했다. 관광홍보관의 경우 구성비율이 해외 70, 국내 30정도를 차지한다.

 

Q. 체험관이 눈에 띈다

A. ASEAN 음식축제, VR 체험관, 평창체험관, 관광설명회 등이 개최된다. 관광설명회는 NTO, 대사관, 여행사 32개 프로그램이 함께해 실질적 정보를 나눈다. 여행 동호회와 커뮤니티에서 사전 신청 결과 TVN '윤식당'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롬복 지역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물론 온라인 신청 외에 현장 참여도 가능하다.

 

Q. 앞으로 목표?

A. 가족여행, 공정여행, 친환경 여행에 대한 검토 중이다. 2030년까지 탄소제로 박람회를 추진하고 있다. 종이나, 쓰레기 등을 최소한으로 하고 VR이나 모바일을 이용한 박람회를 만들어보고자 한다. 부스자체도 친환경 소재로 시도해보고자 한다. 향후에는 온라인 박람회를 주축으로 오프라인 박람회를 개최하는 것도 염두해 두고 있다.

관광정책에 있어서는 관광에 대한 각 부처의 관심 및 참여가 증대되면 관광부문의 정책 우선순위가 상승할 것이라 생각한다. 참여 업체들과도 단발적 관계보다 지속적 관계를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4일간의 기존 B2B 프로그램에 추가해 고객들의 홍보 마케팅을 연간 지원하고 공동사업을 발굴하고자 한다. 네이버 여행+과 제휴, NTO들의 최신 여행정보를 소개한다든가, 비정상회담을 제작한 FMG과 MOU를 맺어 국내 지자체 홍보 비디오를 제작한다든가, 매원 백화점 등 구매력 있는 고객 들이 있는 장소에서 정기 여행 토크쇼를 개최 하는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해외 박람회들과의 긴밀한 협력도 추진중에 있다. 이런 노력들을 통해 2030년에는 한국의 ITB가 되고자 한다.

 

이채현 기자  ych@ktnb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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